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청년도약계좌, 우리은행 급여이체 우대조건 채우기 가장 쉬운 곳

by ν경제플레이φ 2023. 8. 6.

 

청년도약계좌는 최고금리 6%를 자랑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러나 기본금리는 3년 고정 4.5%에 최고 우대금리는 1%인데, 문제는 이 우대금리의 충족조건을 채우기가 까다롭다는 것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우리은행 급여이체 우대조건이 가장 채우기 쉬운 곳인 것 같아 보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최고금리 6%를 채우려면?

 

기본금리 (3년 고정) 소득 우대금리 조건 충족 최고우대금리
4.5% 0.5% 1%

 

 

청년도약계좌 만기수령액 바로가기

 

 

청년도약계좌 우대조건

청년도약계좌 최고금리인 6%를 채우려면 기본금리 4.5%소득 우대금리인 0.5%와 우대 조건을 충족해서 우대금리 1%를 추가로 받아야 합니다. 소득 우대금리는 정해져 있으니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따로 없고, 우대금리를 1%까지 챙기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런데 이 우대조건이 만만치 않게 까다롭습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고금리 적금이다 보니 팔수록 손해인 상품인데, 정부의 정책과 청년들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이런 조건들을 붙였다고 하는데요. 정부의 추가기여금을 생각하면 청년들 입장에서는 일반 적금보다 확실히 높은 조건이긴 하지만, 우대조건의 번거로움 때문에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표만 봐도 우대금리 세부항목이 총 7개나 됩니다. 합산해서 1%가 넘는다고 해도 최대 1%만 인정되니 주의하세요. 일단 본인의 주거래은행을 한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주거래 은행이 국민은행과 기업은행입니다. 그러나 우대조건을 살펴보면 국민은행은  ①급여이체, ③자동이체 밖에 해당되지 않아요. 주택청약은 이미 있고, 청년희망적금은 없으니까요. 그러니 우대금리는 최대 0.9%가 됩니다. 

 

 

 

 

기업은행은 ①급여이체, ②마케팅동의, ③자동이체, ④카드실적 이렇게 4가지를 충족할 수 있으니 우대금리 최대 1%까지 받을 수 있겠네요. 그러나 너무 번거롭고 귀찮습니다. 특히 ③자동이체, ④카드실적은 조금 부담이 돼요. 저는 평소에 원래 소비를 잘 안 하는 편이고 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결제대금과 카드실적이 한 곳에 묶여 있는다는 게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카드 실적을 매번 확인해야 하는 것도 번거로울 것 같아요. 

 

 

 

잘 살펴보니 우리은행의 우대조건이 괜찮아 보이네요. 

 

 

 

청년도약계좌 우리은행 우대금리 조건

💸우리은행 청년도약계좌 홈페이지 바로가기

 

 

 

급여이체를 30개월 이상 받아야 하는 조건은 모든 은행이 동일해요. 그런데 우리은행은 이 조건 하나로 최고우대금리 1%를 채워주니 이보다 편할 순 없습니다. 

 

 

만기해지 시점까지 마케팅 동의와 적금 자동이체 유지는 필수입니다. 어차피 급여를 우리은행 통장으로 받는다면 급여를 받고 적금으로 바로 자동이체를 하면 되니 번거로울 것도 없어 보여요. 

 

 

급여를 받지 않으면서 1%를 채우는 방법도 타 은행들에 비해 쉬운 편입니다. 만약 우리은행 신규가입자라면 기본 0.5% 우대를 받고 월 10만 원 이상의 카드실적(체크, 신용)을 30개월 이상 충족하면 됩니다. 

 

 

알고 보니 우리은행에서 청년도약계좌 출시 이후에 우대조건을 낮춰서 약관변경이 있었다고 하네요. 까다로운 우대조건에 망설이는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우리은행의 좋은 전략인 것 같아요. 

 

 

 

 

 

청년도약계좌 우리은행 급여이체 실적조건 주의사항

 

 

 

 

우리은행의 청년도약계좌 약관을 살펴봤습니다. 급여이체 실적은 실제 거래 내역으로 증빙하네요. 이체를 받을 때 "급여", "월급", "급료", "수당"이 기재된 이체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일하시는 분들 중에 이체 내역에 직장명이 없거나 급여 등이 쓰여있지 않다면 직장에 부탁하셔야 해요. 

 

 

또한 개인계좌에서 받은 금액은 안되고 반드시 사업자 계좌를 통해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2, 3번을 잘 보면 "급여"가 쓰여 있거나, "직장명과 동일하게 기재된" 이체실적이 각각 나뉘어 있는데, 전제조건은 둘 중 하나만 충족해도 가능한 것이니 직장명과 동일한 이체실적이 아니어도 "급여"가 명시되어 있다면 조건이 충족 가능하네요. 

 

 

따라서 반드시 본인이 일하는 직장만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파트타임, 개인사업자 등을 통해서도 가능해요. 그리고 전체 만기 5년 중에 절반인 30개월만 충족하면 되니, 혹시 중간에 일을 쉬더라도 어느 정도는 괜찮아 보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아직도 안 만드셨나요? 8월 신청기간은 11일까지이며 계좌 개설 가능 기간은 8월 7일 ~ 18일이니 서둘러서 가입하세요. 신청 후 자격요건 심사를 통과해야만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니 자신의 자격요건도 반드시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바로가기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금리비교 바로가기
서민진흥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