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캐나다 유학이민 취업이민 주정부프로그램이민

by ν경제플레이φ 2023. 3. 29.

캐나다의 주정부 프로그램 이민 안내

 

캐나다 이민은 크게 캐나다 연방정부 이민과 주정부 이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학을 한 후 취업을 하는 유학이민과 취업을 통해 경력을 쌓은 후 영주권을 지원하는 취업이민은 캐나다 연방정부 이민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 외에 주정부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주정부이민이 있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이민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유학이민

말 그대로 유학을 진행한 후 이민 절차를 밟는 것입니다. 캐나다 컬리지를 졸업한 국제학생들에게는 2년~3년의 취업 비자가 주어집니다. 따라서 컬리지나 대학을 졸업 한 후에 경력을 쌓아서 이민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캐나다 이민에는 Express Entry라는 연방점수 제도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컬리지를 졸업한 경우 1년 이상의 학위는 15점이, 3년 이상의 학위는 30점을 받을 수 있어서 유리합니다. 또한 학위가 있는 사람이 캐나다 내에서 NOC Skill B type 이상 해당 직군에서 1년 이상의 경력을 쌓을 경우에는 3~40점의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하신 분들이라면 컬리지를 더욱 빠르게 졸업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수강한 교양과목 또는 동일한 학과의 과목이 있다면 해당 학점을 인정해주기도 합니다. 방학 없이 빠르게 수업을 듣는다면 2년제 컬리지를 약 1년에서 1년 4개월 만에 졸업할 수도 있습니다. 졸업 후에 워킹비자가 바로 발급되기 때문에 근무 경력 1년 이상이 되었을 때 경험자 이민인 Express Entry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부가 함께 이민을 준비하는 경우라면 컬리지에 다니지 않는 배우자가 오픈 워크 퍼밋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픈 워크 퍼밋을 받은 배우자는 자유롭게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녀가 있는 분들은 학업 기간 중에는 캐나다 ㅏ공립교육청에서 자녀무상교육이 가능합니다. 캐나다 유학에는 IELTS 영어 점수가 필수이기 때문에 입학 전 영어 점수를 획득할 시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본인의 능력에 따라 3~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취업이민

취업이민은 영주권을 지원해줄 수 있는 고용주를 찾아 취업비자를 신청하여 근무를 하면서 영주권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취업이민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과 잘 맞는 회사와 고용주를 찾는 것입니다. 취업 이민은 경력 기간이 중요한 만큼 한 곳을 정하면 회사를 옮기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고용주 입장에서도 많은 노력과 시간과 비용을 소비하면서 외국인을 채용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더욱 까다롭게 채용을 진행하거나 근무 조건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대도시나 인기 직종보다는 소도시나 인력 부족 시장에서 보다 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캐나다의 소도시는 한국과 다르게 규모가 많이 작기 때문에 생활할 거주 도시에 대한 철저한 조사도 필요합니다. 동네에 마트나 편의시설이 차로 30~40분 거리에 있어서 생활에 굉장히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반경 500~1,000km 이내에 아무것도 없는 시골 마을인 경우도 있습니다. 취업이민은 캐나다 내에서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입국하였다가 실제 체감 후에 생활에 어려움을 느껴서 포기하고 돌아가는 경우나 도시를 옮기는 분들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생활 반경을 꼭 충분하게 인지한 후에 취업을 해야 합니다. 유학 후 이민과는 다르게 취업이민은 근무 경력만 요구되기 때문에 본인의 점수에 따라 다르지만 약 1년 6개월 ~ 2년 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유학 이민보다 시간이 적게 소요되는 장점과 점수 획득에 보다 불리한 단점이 있습니다. 

 

 

 

 

주정부프로그램이민

주정부 이민은 주마다 프로그램이 다르므로 잘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사스츄완 주정부 이민은 SINP으로 다른 곳에 비해 조건이 간단하고 영주권 수속 기간 또한 가장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졸 이상의 학력, 1년 기간 이상의 잡오퍼, 최근 10년 이내 1년 이상의 경력과 영어 CLB 4 이상의 점수만 있다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일부 직군에서는 영어 점수를 요구하지 않기도 합니다. 총 수속 기간은 평균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지만, 6개월 안에 한국에서 주정부 승인이 나기 때문에 캐나다 내에서 1년에서 1년 6개월 정도 일을 하면서 수속을 같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2022년 기준 노바스코샤 주정부 이민은 캐나다 주정부 중 가장 다양한 이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점수제 및 추첨제가 아니라 일정 이상의 점수가 필요하지 않으며 선착순으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필요한 자격만 충족이 된다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점수 컷트제로 상위의 점수를 획득한 사람들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연방정부 이민과는 다르게 본인의 기본 자격 요건으로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타인과 경쟁할 필요가 없습니다. 본인이 지원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이 되는 순간 영주권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영주권 접수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NOC Level 0, A, B, C, D 모든 직업의 레벨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주정부 이민은 매년 조건이 바뀌기 때문에 수시로 업데이트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모든 주마다 프로그램 정보가 다르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이민에는 많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코비드 이후로는 이민 정책에 많은 변화가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들 이민에 성공하시고 행복한 캐나다 생활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